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피로는 간 때문이야? 간에 좋은 음식! 간 건강!

by 삼둥아범 2022. 10. 1.
반응형

'간 때문이야, 간 때문이야. 피로는 간 때문이야♪'

흔히 광고에서 많이 들었던 광고카피인데 피로는 간 때문이라는 것을 인지시켜주는 문구이다. 정말 간이 안좋으면 피로한 것일까?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다. 간은 우리의 생각보다 그 이상으로 다양한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몸속에 있는 간은 장에서 흡수된 영양소를 저장하거나 다른 물질로 가공하여 온몸으로 세포를 분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 몸에 들어온 각종 약물이나 술 또는 여러가지 독성물질을 분해하여 배설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서 소변을 통해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말 중요한 '해독'작용을 한다.

정말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우리 몸의 해독자 간! 간에 좋은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자.

 

1. 방울양배추

 

방울양배추 흔하게 들어보지는 못한 채소이름이다. 보통 땅에서 자라는 일반적인 양배추를 상상하는데 그 양배추를 축소해 놓은 모양이라고 보면 된다. 원통 모양의 줄기에 포도처럼 열리는 아주 귀여운 양배추이다. 허나 이 방울양배추는 일반 양배추와 비교했을 때 설포라핀 성분이 2배 이상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암작용을 한다.

 

이와 더불어 위 점막을 보호하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속쓰림과 위궤양 예방 및 치료에도 아주 효과적이다. 보통 위 건강에만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 간 겅강을 강화시키는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식품 중 하나이다.

 

2. 비트

흔히 '빨간색 무' 라고 불리는 비트는 베타인 성분이 아주 풍부한데, 이 베타인 성분은 해독작용을 돕고 간세포를 재생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떨어뜨려서 지방간 발생 위험도도 낮춰준다.

거기에 100g당 40kcal라는 아주 저칼로리 식품으로 적은양으로 포만감을 느끼게 해줘 평소 살찔 걱정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다이어트 효과도 더불어서 줄 것이다.

 

3. 브로콜리

 

최근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뽑은 10대 암 예방 식품 중에 하나로 꼽힌 브로콜리는 전 세계적으로 슈퍼푸드로 인정받고 있는 식재료 중 하나이다. 브로콜리는 각종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지만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간의 독소 배출을 돕고, 지방의 흡수를 줄여 지방간을 예방하는데 아주 탁월하다.

주의해야할 점은 브로콜리는 물에 넣고 가열할 경우 영양소 파괴가 일어날 수 있으니 찌거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조리하는 것이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브로콜리에 이런 효능까지!!?? 항암효과와 면역력 증강까지!

 

브로콜리에 이런 효능까지!!?? 항암효과와 면역력 증강까지!

브로콜리(Broccoli) 브로콜리는 양배추의 일종인 녹색채소이다. 그리고 사실 우리가 먹는 브로콜리는 브로콜리의 어린 꽃이다. 두툼한 줄기 끝에 작은 꽃이 무수히 달린 것인데 브로콜리라는 말부

drg010.com

 

 

4. 감귤류 과일(레몬, 라임)

 

새콤달콤한 맛으로 식욕을 돋우는 감귤류 과일 즉, 레몬 라임 등은 많은 양의 비타민C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C는 독소를 수용성 화학 물질을 통해 용해하여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 배출하는 과정을 통해서 간에 쌓인 유해물질들이 소변으로 배출된다. 이와 더불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아 피부 탄력 유지에 효과적인 콜라겐 합성을 도와줘 주름과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레몬의 효능 10가지! feat. 통풍에 좋은 음식

 

레몬의 효능 10가지! feat. 통풍에 좋은 음식

레몬이 통풍에 효과가 좋다고? 레몬은 풍부한 비타민C 를 가지고 있고 그 외에도 복합 비타민B군,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섬유질 등 좋은 성분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약으로도 사용

drg010.com

 

이렇게 간에 좋은 각종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지만 간은 신경세포가 아주 적기 때문에 간에 이상이 생겨도 이상 증상을 잘 못느끼는 경우가 많은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간 건강을 신경써야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