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9월, 10월 제철 과일이 주는 특별한 영양!

by 삼둥아범 2022. 9. 15.
반응형

9월 10월 제철 과일이 주는 축복!

 

날씨가 선선해 지는 9월. 날씨뿐만 아니라 영양 만점 제철 과일들로 가득한 9월이다. 풍성한 수확의 계절에 나오는 제철 과일은 맛과 향이 더욱 좋고, 가을철 필요한 특별한 영양소 또한 풍부하다. 그냥 먹어도 맛있고 건강에 아주 좋지만, 잘 알고 먹을수록 건강 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9월 제철 과일에 숨겨진 영양을 소개해 볼 것이다.

 

1. 비타민&식이섬유의 보고 가을 햇사과!

 

 

새빨간 가을 햇사과는 사과 고유의 풍미가 매력 덩어리다. 새콤달콤한 햇사과를 한 입 베어 물면 신선한 과육과 함께 기분까지 상쾌해진다. 가을 사과는  과실이 크고 당도 또한 높다. 또한 사과의 성분 중에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아침에 사과 하나면 변비와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다.

특히 사과에 함유된 식이섬유인 펙틴은 장 건강에 좋은데, 껍질에 더 많이 들어있다. 사과에 함유된 풍부한 비타민C는 눈 속 수정체를 건강하게 유지해줄 뿐만 아니라 노화로 인한 안과 질환인 노안과 백내장을 예방하는데도 좋다. 사과는 식후나 저녁에 먹는 것보다 아침 공복에 껍질째 먹는 것이 체내 독소를 정화해서 건강에 아주 좋다.

 

2.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배!

 

 

9월의 대표과일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시원하고 달콤한 배는 수분이 80% 이상될 정도로 수분함량이 아주 풍부하다. 배에는 항산화 영양소와 비타민, 유기산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환절기에 먹으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비타민 B1, B2 함량은 사과보다도 높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와 펙틴도 풍부해서 배변과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배에 함유된 칼륨은 고혈압을 일으키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에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감기에 걸려 목이 아프고 가래가 있을 때 배를 섭취하면 진정해열작용을 해서 기관지에도 좋다. 배는 식후에 먹을 경우 식사로 섭취한 음식물과 함께 소화를 돕는다.

 

3. 여자들에게 좋다는 석류!

 

 

붉은 빛깔을 띄는 석류는 흔히 여자들에게 좋다고 알려져있다. 천연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 이 천연에스트로겐은 콜라겐 결합 조직을 증가시켜서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 특히나 비타민 A, B, C 가 고루 풍부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석류는 그냥 먹기는 조금 번거로워서 농축액으로 보통 많이 마시게 되는데, 집에서는 식류를 깨끗이 씻은 후 영양소가 풍부한 씨와 함께 통째로 갈아 먹어도 좋다.

 

4. 노화 예방과 혈관 건강에 효자, 무화과!

 

 

잘 익은 무화과는 특이하게 생긴 생김새와 부드럽고 달콤한 식감이 매력적이다. 노화 예방과 혈관 건강에 효과가 아주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무화과의 하얀 즙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줘서 혈압안정에 도움을 준다. 또한 프소라렌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는데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도 있다.

무화과는 자기방어물질인 피신을 분비해서 병충해에 강해서 재배 할 때 약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간단히 세척만 하면 된다. 무화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어서 고기 먹은 후에 소화 촉진에도 큰 도움을 준다.


 

반응형

댓글